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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선 안춘천교 120년만에 재탄생
- 세계 최초, 신설 교량상판 선로 운송 후 정밀하강 교체공법 적용

■ 국가철도공단 수도권본부(본부장 김용두)는 경인선 구일역 구내에 위치한 안춘천교 철도 교량상판 개량공사를 안전하게 완료했다고 27일(월) 밝혔다.

○ 안춘천교는 일제강점기인 1901년에 준공되어 120년이 경과한 노후 교량으로 소음이 심하고 홍수 등 자연재해에 취약해 개량이 시급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 이에, 공단은 2015년부터 총사업비 309억을 투입하여 기존 철재 교량을 콘크리트 교량으로 교체해 소음은 약 3.2dB(A) 줄이고, 교량 높이는 0.94m 이상 높여 하천 수위가 높은 경우에도 열차운행이 가능하게 하였다.

■ 특히, 승강장과 전차선 등 지장물로 인해 크레인 접근이 어려운 작업 환경을 감안하여 신설 교량상판을 슈퍼트롤리에 올려 선로로 운반하고, 기존 교량 상판 위에 정밀하강 교체하는 공법을 세계 최초로 적용하여 안전하게 공사를 마무리하였다.

■ 김용두 수도권본부장은 “이번 개량공사는 특수공법 적용으로 협소한 공간의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혁신적 사례”라며, “앞으로도 노후 철도시설물을 지속적으로 개량하여 열차 이용객 편의 증진과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교량상판 교체 전                                ▲ 교량상판 교체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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