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철도역사관 RAILWAY HISTORY

  • home
  • 철도역사관
  • 역사속철도인

역사속철도인

10건 (현재 1 페이지 / 1 페이지)

김기수
1876년 2월 일본에 수신사로 다녀와서 집필한 일동기유에서 철도에 관하여 국내에 최초로 소개 자는 季芝, 호는 蒼山, 본관은 延安, 1875년 현감으로 별시문과에 병과로 합격 병자수호조약이 체결된...
조선 문신
고종
조선제26대 왕.제위 1863∼1907년. 이름은 熙. 흥선대원군 하응의 2남. 비는 閣致祿의 딸 명성황후. 철종이 후사없이 서거하자 12세로 즉 위하였으나 생부 대원군의 섭정으로 10년간 ...
조선 제26대 왕
이하영
주미공사관에 근무하다 귀임할 때 정교한 철도 기관차 모형을 가져와 고종과 문무백관에게 공람 자는 致 호는 山. 본관은 경주. 외무어문주사, 사헌부감찰 등을 역임하고 미국주재 공사관 서기관이 되었다가...
조선 대신
민병석
1900년4월1일 철도원 총재 취임(농상공부대신 겸임) 자는 景召. 호는 시남. 본관은 려흥. 무년문과 병과에 급제. 수구파 문신으로 1884년 승지에 올랐다. 김옥균이 갑신정변에 실패하여 일본에 ...
조선 문신
모스
1896년 경인철도 부설권을 알렌에게 넘겨받음. 이듬해 3월 22일 인천 우각현에서 경인철도의 기공식을 거행 일본에 체류 중 1891년 우리나라 통정대부가 되고 대변조선상무위원에 임명되어 미국 뉴욕...
미국 사업가
시부사와 에이이찌
경인철도합자회사를 설립. 경인철도의 부설권을 모어스로부터 인수, 완성. 경부철도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서울∼부산간 철도 개통 처음에는 관계에 발을 들여 놓았으나 실업계에 몸을 옮겨 제 1국립은행...
일본 실업가
알렌
1895년 운산광산 채굴권을 이듬해 경인철도부설권을 모오스에게 알선 오하이오주 출신. 1883년 마이아미 의과대학 졸업. 중국으로 건너가 상해에서 장로교회 의사로 있다가 1884년 한국 최초로 신교...
미국 의료선교사
박기종
상민계층 출신으로서 일찍부터 상업에 종사, 주로 일본 상인들과 거래하면서 일본어에 능통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력이 계기가 되어 1876년 5월 김기수(金綺秀)를 수반으로 하는 제1차수신사일행의 일본...
조선 사업가
콜브란, 보스트위크
콜브란(H. Collbran)보스트위크(H.R. Bostwick)1898년에 경성(지금의 서울) 일대의 전력공급권 사업권을 취득하고 한성전기회사(漢城電氣會社) 개업.고종황제로부터 전차선 사업 허가와...
콜브란(영국), 보스트위크(미국) 사업가
윤덕영
조선의 문신. 본관은 해평(海平).영돈령부사(領敦寧府事) 철구(徹求)의 아들, 택영(澤榮)의 형, 순정효 황후(純貞孝皇后)의 삼촌.1894년(고종 31) 진사(進士)로 문과(文科)에 급제, 이듬해 ...
조선 문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