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2020_renewal/images/common/ic_home.gif)
- 철도소식
- 철도뉴스
철도뉴스
0
- 제목코레일, 성희롱·괴롭힘 상담 챗봇 운영...공공기관 최초
- 출처철도경제신문
- 등록일2025.01.13
- 첨부파일
코레일, 성희롱·괴롭힘 상담 챗봇 운영...공공기관 최초
챗GPT 기반, 고충 상담원 대신 서비스 지원
비대면 익명 방식, 신분노출 걱정 없이 상담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공공기관 중 처음으로 '챗GPT'를 활용한 성희롱 괴롭힘 고충 상담 챗봇 'K-안심e'를 도입했다.
'K-안심e'는 코레일의 K와 안심, 윤리(ethic)의 'e'를 따서 지은 이름이다.
직장 내 성희롱 괴롭힘을 예방하기 위한 'K-안심e'는 고충 상담원을 대신해 세심하고 정밀한 상담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 비대면 익명 방식으로 신분 노출 걱정 없이 자유롭게 상담받을 수있다.
'K-안심e'에 궁금한 내용을 입력하면, 챗봇이 성희롱·괴롭힘 성립요건과 판단기준을 분석하고 해결책을제안한다.
이외에도 갈등조정(화해) 방법 안내, 피해자 보호조치 안내, 고충 상담원 업무 지원 등 기능도 제공한다.
QR코드를 통해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어 접근성을 높였고, 상담자와 대화 내용이 남지 않아 안심하고 이용하게끔 했다.
또 고충 상담 직원의 감정노동을 덜고, 상담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코레일은 직장 내 성희롱과 괴롭힘을 예방하기 위해 직원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인식 개선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문희 사장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으로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고충 상담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도 건강한 조직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장병극 기자
[출처 : 철도경제신문(https://www.redaily.co.kr)]
목록